IT, Software/Android, Flutter

새로운 앱개발 환경에 도전!! Flutter 설치하기

기타마을이장 2024. 2. 5. 14:47

 

 

참 많이 변한 앱개발

오랜만에 Android Studio로 네이티브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해 보면서 나름 이전의 감각을 최대한 끌어올려보려고 노력했다.

물론 Manager 역할을 주로 하던 지난 몇년간 무수한 변화가 있었기에 모든 걸 다 따라잡기에는 어려웠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아 예전에 이렇게 했었었지~' 하는 느낌은 살릴 수 있었다.

아주 복잡한 기능을 요구하는 앱은 아니어서인지 좀 더 수월하게 이전의 기억들을 다시 되살리기에 딱 좋았다.

 

특히... Android에서 데이터 처리나 서버 통신등을 위해 주로 많이 사용하던 AsyncTask 가 Deprecated 된 건 조금 놀라웠다.

예전에 하던 습관대로...서버 통신을 해야 할 일이 생기다 보니 AsyncTask를 사용해서 구현을 했는데....

이게 나중에 디버깅하면서 구글링을 하다보니...Android 11(API Level 30) 이후부터는 Deprecated 되었다고 한다.


https://developer.android.com/reference/android/os/AsyncTask

 

AsyncTask  |  Android Developers

 

developer.android.com

 

그리고 또하나의 달라진 점이라면 이제는 멀티플레이어가 되어야 하는 것 같다.

물론... Android만 죽자고 파서 그 분야의 최고 전문가라면 이야기가 다르겠지만...

게다가 공식 언어도 슬슬 kotlin으로 넘기는 추세라... kotlin 공부도 또 해야 할 것 같고 ㅠㅠ

암튼 쉽지않은 개발자의 길로 다시 들어서려니 먼가 걱정 반 기대 반이다.

 

Flutter 설치 & 프로젝트 띄우기

이번에 회사에서 요구하는 것은... Android/iOS에서 모두 동작하는 하이브리드 앱의 개발이었다.

사실 제일 좋은건 각각의 전문 개발자 두 명이 따로따로 Native앱으로 개발하는 거겠지만... 그렇게 되면 인건비가;;;ㅎㅎ

나는 iOS는 정말 경험이 전무하기에...어차피 이제부터 뭔가를 공부해야 하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이참에 좀 더 나에게나 회사에게나 도움이 되는 하이브리드 앱을 시작해 보기로 했다.

그리고 그 시작은 Flutter로 결정했다ㅎㅎㅎ

 

1차 기본 설치

설치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았다.

각종 블로그들에서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지만 일단은 공식사이트에 소개된 설치방법으로 설치를 하는 게 가장 좋다.

우선 윈도우에 설치할 예정이기 때문에 윈도우를 선택하고 하나씩 따라 해본다.

 

 

https://docs.flutter.dev/get-started/install/windows/mobile

 

Start building Flutter Android apps on Windows

Configure your system to develop Flutter mobile apps on Windows.

docs.flutter.dev

 

1차 세팅만 되면 거의 마무리된 거라고 봐도 무방하다.

1차 세팅을 간략히 정리해 보면...

  1. Flutter 라이브러리파일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특정 폴더에 넣어주고...
  2. 윈도우 환경변수를 세팅해 준 다음...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하고 SDK Manager에서 Android SDK를 설치해 준다.
    다만, Native Android 개발과는 다르게 Dev 사이트에서 말하는 모든 것들을 다 설치해 줘야 된다.

 

설치 마무리 flutter doctor

이렇게 1차 설치가 마무리되면 PoserShell에서 " flutter doctor " 를 한번 실행해 본다.

 

역시 1차만 세팅을 했기 때문에 Android License Error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은 됐었다.

그런데.. 또 하나의 에러가 있다.

설치 가이드를 그대로 따라 한다고 했는데도 SDK Manager에서 설치할 때 하나를 빼먹은 모양이다;;;

다시 SDK Manager로 가서... android command line tools을 설치해 준다.

 

다음으로 License Error를 해결할 차례다. 이 부분은 공식 사이트에 잘 설명되어 있다.

그런데 바로 해결될 것 같았지만;;; 가이드에는 없는 에러가 뜬다... Android SDK 설치 경로를 못 찾는다는 에러였다.

구글링으로 어렵지 않게 답을 구해서 아래 커맨드로 경로를 세팅해 준다.

flutter config --android-studio-dir="Android SDK 설치경로"

 

그런 다음 다시 한번 Android License 문제 해결을 위한 명령을 수행하니... 잘 마무리 됐다ㅎㅎ

 

거의 모든 오류들은 해결이 됐다...

Windows App 개발을 할 건 아니기에... 우선 Visual Studio 설치가 안되어 있다는 건 가볍게 지나가 준다ㅎㅎ

 

Android Studio에서 Flutter 프로젝트 만들어보기

드디어 환경설정이 마무리 됐으니 샘플 프로젝트를 하나 띄워본다.

어떤 개발 환경이든 최초로 프로젝트를 띄우는 이 순간이 가장 두근두근 하는 것 같다ㅎㅎㅎ

 

그러려면 Android Studio에서 Flutter Plugin을 우선 설치해 준다.

해당 Plugin을 설치하면 Flutter 개발을 위한 언어 Dart관련 Plugin도 함께 설치가 된다.

 

Plugin설치 이후 Android Studio를 한번 재기동하면 이제 Flutter 프로젝트 생성하는 아이콘이 짠하고 나타난다.

그렇게 프로젝트를 하나 만들어본다.

Native Android 앱을 개발할때와 처음부터 아주 살짝 다른 점이 있었는데..

프로젝트 이름을 모두 소문자와 언더바(' _ ') 로만 작성해야한다는 점이었다.(이런것도 신기;;;ㅋ)

 

그리고 1차 세팅과정에서 설치해 둔 flutter 경로를 설정해 주면... 샘플 프로젝트가 하나 만들어진다.

 

그리고 바로 샘플 프로젝트를 안드로이드 단말에 빌드해 보니.. 정말 신기하게도 간단한 앱이 하나 뜬다.

버튼을 누르면 중간에 숫자가 마구 올라가는ㅎㅎ

먼가 벌써 뿌듯하면서도... 이제 새로운 앱개발 환경에 어서 적응해야 할 거 같다는 약간의 부담도 느껴진다ㅋ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