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Software/Android, Flutter

Flutter - 맥북 Xcode iOS Emulator 실행오류 해결하기

기타마을이장 2024. 6. 28. 16:05

 

Flutter에 대해 열심히 공부하며 의미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보려고 노력 중이다.

최근 둘째가 이것저것 관심들을 보이면서 코딩에 대해서도 관심이 생기는 거 같다.

물론... 순수한 코딩보다는 게임에 관심이 엄청 많아지면서 이어진 거라고 생각된다ㅎㅎ

그래서인지 가끔 게임 만들 수 있냐고 물어보는데...

아이는 그냥 하는 소리겠지만 이게 먼가 승부욕을 자극시키고 있기도 하다ㅋ

머라도... 게임스러운 거를 하나 만들어서 보여주고 싶었다.

 

그렇게 의욕을 활활 불태우는 와중에 간단한 빙고게임 소스를 구하게 되어 한번 돌려보려고 했다.

그런데 나는... 맥북을 사용 중이고... 고로... Apple 개발자환경을 세팅을 해야 실제로 휴대폰에 뭔가를 올려볼 수 있는 상황이었다 ㅠㅠ

 

iOS Emulator 실행 안 되는 오류 발생

그래서 당장 Apple 개발자 계정을 파기보다는 우선 에뮬레이터로 확인을 해보려고 시도를 해봤다.

그런데 갑자기 웬일인지... 이전과는 다르게 Emulator를 실행했음에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

Offline이라는 메시지만 뜨고, 그걸 눌러봐도 아무런 반응이 없다.

Simulator 프로그램이 뜬 거는 같은데 진짜 에뮬레이터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

분명 처음 맥에 플루터 개발환경 세팅할 때는 잘 떴었는데;;; 심지어 블로그 정리까지 잘해뒀는데;;;

 

 

해결방법: 저장공간 > 개발자 안에서 캐시 지워주기

다행히 구글링을 해보니 바로 답이 찾아졌다ㅎㅎ 그리고 매우 해결방법이 간단했다.

 

Flutter: Xcode error "Unable to boot the Simulator"

I am running the latest macOS/Flutter/Xcode Versions using Flutter, Android Studio and Firebase. One hour ago, everything was working perfectly. Then I rebooted my macbook and when I tried to launc...

stackoverflow.com

 

  1. 먼저 Emulator를 종료시킨다.
  2. " 설정 > 저장공간 > 개발자 " 메뉴에 들어가서 xcode 캐시를 삭제해 주면 된다.
  3. 다시 Emulator를 실행한다.

 

그렇게 3단계의 초기화(?) 캐시 비우기 작업을 마무리하고 나니 정상적으로 에뮬레이터가 떴다ㅎㅎㅎ

이젠... 먼가 실행해 볼 수 있는 상황이 되었다. 그리고 실제로 빙고게임을 돌려보니... 오 잘된다ㅋ

 

서둘러 둘째를 불러서 한번 테스트를 해봤다.

몇 번 해보면서 아이랑 함께 버튼색깔이나...글자색등을 바꿔도 보고

빙고를 맞추면 " 짜란~ " 하는 효과음도 재생되게 바꿔보면서 오래간만에 즐겁고 보람찬(?) 시간을 보냈다.

 

물론 이제 초등학생이니 흥미가 금새 다른 곳으로 옮겨 갔지만

그래도 자기가 생각한 색을 바로바로 입혀보고 글자도 바꿔보고 하니 신기해하는 것 같았다.

다시 한번 느끼지만 Flutter Hot Reload 환경은 정말 너무 편하고 좋다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