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nd life in Canada

캐나다 첫 세금신고 완료!!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해볼 만 했다.

by 기타마을이장 2024. 4. 12.

 

캐나다는 소득이 없어도 없다고 꼭 세금신고를 해야 한다고 주변에서 조언들을 해줬다.

우리는 작년 12월에 캐나다에 도착했기 때문에 2023년 몇 주 안 되는 거주기간 동안에 대해서도 세금신고가 필요했다.

(인터넷에 찾아보면 그정도 기간은 꼭 필요한건 아니다 해야한다 의견들이 다양한 것도 같은데 그냥 하기로 했다ㅎㅎ)

그리고 나만 하면 되는게 아니고 집안에 모든 구성원들의 소득을 다 신고를 해야 한다.(0원으로 신고를 하더라도)

마지막으로 그렇게 꼭 해야하는 세금신고를 다 개인이 해야 한다고도;;; ㄷㄷㄷ

정말 이번 면에서는 정말 한국이 온라인 천국인건 분명하다.

 

CRA 가입 오류

지인분들의 조언으로 우선 세금신고를 위해서 CRA에 접속, 회원가입을 시도해 본다.

잉?? 그런데 아무리 회원가입을 해보려고 해도 가입이 안된다;;; 반복되는 에러...ㅡ.ㅡ

 

구글링을 했더니 다행히(?) 나랑 똑같은 상황들을 많이들 겼은 모양이다.

 

참조사이트의 글을 보니... 캐나다에서 난생처음 세금신고를 하는 거라면 이전 신고기록이 전무하기에 CRA에서 내 정보를 찾지 못하기 때문에 에러가 나는 거라고;;

그럼 에러를 낼게 아니라 그렇다고 안내를 해줘야 하는 게 아닌지 의문이 든다..ㅡ.ㅡ 

 

그래서 CRA에 가입하기 전에 먼저 세금신고를 하기로 하고 온라인 신고사이트로 이동했다.

(우리나라로 치면 연말정산 등록이랑 같은 개념이다.)

CRA에서 신고가 가능한 온라인 사이트들이 List-up 되어 있기 때문에 골라서 들어가면 된다.

 

 

File your taxes online: Certified tax software - Canada.ca

NETFILE The NETFILE and ReFILE services are open for electronic filing from February 19, 2024 at 6:00 a.m. (Eastern time), until January 24, 2025. You can electronically file your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and 2023 initial T1 personal income tax

www.canada.ca

2024년 4월 기준 정보...계속 업데이트 되는 듯

 

나는 리스트 중에서 가장 오랜 기간 Certified 받고 운영 중인 wealthsimple 을 선택했다.

그리고 어렵지 않게 회원가입을 할 수 있었다.

 

 

Really Great Tax Filing Software 2023 | CRA & NETFILE-certified

Wealthsimple Tax guarantees your maximum refund by automatically searching every credit & deduction you need to optimize your return at no additional cost.

www.wealthsimple.com

 

wealthsimple 온라인으로 세금신고(Tax Refung) 하기

회원가입을 하고 나면 첫 화면이 나온다.

아직 영어가 부족하니 완벽하게는 아니더라도 대략적으로 Tax 외에도 각종 금융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같다.

물론... 나는 그냥 Tax 메뉴로 바로 진입했다ㅎㅎㅎ

 

처음 Tax 메뉴로 들어가면 드디어 세금신고가 시작된다.

2023년 신고메뉴로 들어가면, 몇 가지 템플릿 질문들을 하는데 크게 중요한 건 아니다

적당히 질문하고 넘어가도 되는... 그리고 세금신고에는 전혀 직접적인 영향이 없다.

 

결국 중요한 페이지는 마지막에 등장하는 페이지가 전부다.

여기에서 소득이 있든 없든 일단은 신고를 해야 한다(소득이 없었다는 증명을 위해서라도(?))

조금은 긴 듯 하지만 결국 내가 입력해야 하는 공간은 거~의 몇 개 없으니 생각보다 금세 작성할 수 있었다.

작성을 하다 보면 아이들도 등록하도록 되어있다. 아이들도 함께 등록해 준다(물론 소득은 0 ㅎㅎㅎ)

몇가지 항목들만 입력하고나니 어느새 세금신고(연말정산(?))가 완료됐다ㅎㅎ

 

세대 안에 성인기준으로 모두 신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내 이름으로 세금신고를 마무리했으니 이제 와이프 이름으로도 추가 신고를 해본다.

그리고 와이프 역시 wealthsimple 사이트에서 동시에 처리가 가능하다.

 

그런데 와이프 이름으로 신고를 하려고 하다 보면 마지막에 Tax 입력하기 전 단계에서 비용 관련 화면이 하나 나온다.

잉?? 2명까지는 공짜 아닌가?? 살짝 당황했는데...

Basic을 선택하고 아래 Payment 금액에 0을 적어주면 넘어가진다.

맘 같아서는 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회사에 커피 한잔정도는 지불해주고도 싶기는 했는데...

나~중에 영주권을 취득하고 나서 제대로 직장을 구하게 되면 그때는 꼭 그렇게 하겠다고 다짐해 본다;;;

 

그리고 한번 더 유사하게 몇 가지 값들을 채우고 나니... 모든 세금 신고가 마무리 됐다ㅎㅎ

 

CRA 정상 가입 완료

그렇게 조금은 어려운 듯 하다가도 어렵지 않았던 우리 집 4식구 모두의 세금 신고를 마무리하고 일주일 뒤...

CRA에서 다시 한번 회원가입을 시도했다.

그리도 정말... 신기하게도(?) 회원가입에 성공했다ㅎㅎㅎ

이제 어서 빨리 Security code가 오기를 바라며... 캐나다에서의 첫 번째 세금업무를 무사히 마무리해 본다.

반응형

댓글